편도결석 빼는법 입냄새 원인 중 하나인 편도결석 꼭 제거하세요.

반응형
반응형
SMALL

오늘은 입냄새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은 정말 다양합니다. 위가 좋지 않거나 또는 올바르지 않은 양치(혀를 제대로 닦지않은 행위), 잇몸질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도 있지만 그 중에 가장 고약한 입냄새를 풍기는 것이 편도결석인대요. 편도결석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편도결석이란 우리몸에 있는 편도는 편도에 작은 구멍이 나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음식물 찌꺼기와 세균이 뭉쳐서 쌀알 크기 정도의 작고 노란 알갱이가 편도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편도결석이 편도에 자리를 잡고 있으면 목안에 이물감이 계속 느껴지고 심한 냄새가 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저도 생각해보니 지금은 이런 경험을 해본적이 거의 없지만 고등학교때 목에서 노란 알갱이가 양치 도중에 튀어나와서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인가 생각을 했엇는데 이게 편도결석이더라구요. 편도결석이 생기는 이유는 편도염을 자주 않다보면 편도 주변의 작은 구멍이 커져서 음식물이 잘 끼는 구조가 되는 경우도 있고 비염이나 만성편도염 또는 후비루(목 뒤로 콧물이 넘어가는 경우)가 있으신 분들에게 더 자주 편도결석이 생긴다고 합니다.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 증상을 살펴보면 우선 큰 목에 큰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통증으로 편도결석을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신체에 다른 이상이 없는대 양치를 하고 얼마 되지 않았는대도 입안에서 구취가 심하게 나는 경우, 음식을 먹을 때나 평소 가만히 있을 때 편도에 이물감을 계속 느끼는 경우 편도결석인지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양치질이나 기침을 하다가 입안에서 알갱이가 튀어 나왔다면 편도결석이라고 완전히 판단할 수 있고 입안에 이물감이 있고 구취가 난다면 밝은 곳에서 입을 크게 벌리고 편도 쪽에 이물질이 끼어있는지 확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편도결석 빼는법

구취의 원인이 되고 계속 둔다고 해서 좋은 것도 아니니 만약 눈에 보였다면 바로바로 제거를 해주는 것이 좋겠죠? 편도결석은 자연스럽게 스스로 빠지는 경우도 있지만 편도에 붙어서 잘 나오지 않는 경우 인위적으로 제거를 해주셔야 합니다. 편도결석이 생긴것을 확인하고 뾰족한 도구로 빼내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대요 이는 이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니 면봉을 이용해서 여드름을 짜듯이 편도결석이 있는 주변을 눌러주면 자연스럽게 빼낼 수 있습니다.


단, 너무 깊이 박혀서 빼내기 힘든 곳이거나 너무 오랜 기간 방치가 되어서 딱딱하게 굳어 있는 경우에는 이빈인후과에 방문하셔서 병원에서 결석을 제거하시기를 바랍니다. 제거방법은 병원에 있는 흡입기를 사용해서 제거를 하기 때문에 간단한게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자주 있으신 분들의 특징이 편도가 크고 편도염을 자주 있으신 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편도에 지속적이 상처가 커져서 원래 있던 구멍이 계속해서 커지게 되어서 이물질이 잘 끼게 되는 구조로 바뀌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편도결석이 자주 있으신 분들은 편도에 난 구멍을 레이져 또는 약물로 메우는 처방을 하기도 하지만 제일 확실한 방법은 편도제거수술을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다고 합니다.




편도결석이 생기지 않게 하려면?

우선 음식물을 먹고 난 후 양치질을 깨끗하게 해주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치를 할 때에는 치아 뿐만 아니라 혀도 잘 닦아 줌으로서 입안을 항상 청결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번째는 입안의 세균을 죽일 수 있는 가글을 해주는 것입니다. 마지막은 자주물을 마셔주고 입과 코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여서 편도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이 생기지 않게 예방을 꾸준히 하여서 편도결석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지속적으로 편도결석이 생긴다면 병원에 방문해서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 치료를 하는것도 중요합니다. 편도절제수술은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여서 수술 후에도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큰 무리가 없다고하니 편도결석 때문에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치료받으시기를 바랍니다.


편도결석이 있다고 해서 몸에 이상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심한 입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사람에게 피해는 물론 계속나는 입냄새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혹시 심한 구취때문에 고민이신 분들 오늘은 밝은 곳에 가서 입을 쭉 벌리고 내 입안을 한번 확인해 보시는게 어떨까요?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