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다래끼 원인과 다래끼 빨리낫는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반응형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상냥한깡통 입니다. 요즘 꽃가루에 미세먼지로 인해서 눈이 피로함을 자주 느끼시지 않으신가요? 저같은 경우에는 눈이 나쁘기 렌즈를 착용도 하고 화장도 하고 다니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날리는 달에는 눈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곤 합니다.


눈에 피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다 보면 눈의 충혈뿐만 아니라 심하면 눈에 결막염으로 인해 고생을 하곤 합니다. 요 근래에는 왼쪽 눈 위에 눈꺼플 주변으로 눈다래끼가 나려고 하는지 살짝 통증이 있는대 겉으로 드러나보이지는 않고 통증은 있고 이때까지 제가 알던 눈다래끼와는 조금 다른 증상을 보이더라구요. 통증이 심해져서 병원을 가보니 눈다래끼도 종류가 있는대 이번에 제눈에 난 다래끼는 속다래끼라고 하더라구요.





매번 육안으로 보이던 다래끼만 나다가 속다래끼라고 하니 저는 조금 생소하더라구요. 오늘은 저와같이 눈다래끼로 고생하시는 분들을 위한 포스팅 눈다래끼 나는 원인과 눈다래끼 종류 그리고 눈다래끼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다래끼 원인

예전에 눈다래끼가 나면 엄마가 하시는 말씀이 먹고싶은게 있는대 그 음식을 못먹어서 나는 것이라고 듣고 자라서 저는 철썩같이 눈다래끼가 나면 내가 못먹은게 있어서 이러는 거구나 생각했는대... 아니더라구요. 눈다래끼가 나는 정확한 원인은 눈꺼풀의 눈물샘과 보조샘의 감염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주로 포도상구균에 의해서 감염이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어린이들이 눈다래끼가 잘 나는 이유는 손을 씻지 않고 눈을 자주 만져서 나는 경우가 많고 어른들의 경우에도 렌즈착용 또는 먼지 등으로 인한 세균감염으로 인해서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피로나 체력이 저하되어서 면역력이 떨어져서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남성분들 보다 여성분들에게 눈다래끼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여성분들이 화장을 함으로 인해서 눈에 자극을 주는 것이라고 합니다.




눈다래끼 종류

눈다래끼에도 종류가 있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저는 항상 육안으로 겉다래끼만 나서 다래끼는 한가지 종류만 있는 줄 알았는대 3종류로 구분이 되더라구요. 겉다래끼, 속다래끼, 콩다래끼 이렇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대 겉다래끼같은 경우 많이 경험하셔서 아시죠 다래끼가 난 곳이 부으면서 통증이있고 해당부의가 단단해 지다가 조금 심한 경우에는 염증으로 발전해서 터지는것이 겉다래끼입니다.


속다래끼는 눈커플 안쪽에 나는 것으로 눈커플 위 또는 아래에 나는 것으로 결막면에 노란 염증이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염증초기에는 눈이 그냥 살짝 부었다라는 느낌이 있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눈을 깜박거리는데 불편함이 있고 통증이 점차적을 심해지는 것이 속다래끼입니다.


콩다래끼는 우선 겉다래끼와 속다래끼가 나는 원인과는 전혀 다른 다래끼입니다. 산립종이라고 불리우며 마이봄샘의 입구가 막혀 배출되지 못한 분비물과 죽은 조직 위주로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눈꺼플 피부아래 쪽으로 콩 처럼 딱딱한것이 만져지고 눈을 감으면 툭 튀어나와 보이는 것이 콩다래끼라고 합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및 눈다래끼 예방법

눈다래끼 빨리 낫는법은 우선 가장 먼저 병원에 가셔서 항생제 및 안약을 처방받아서 치료를 하는 것이 급선무 입니다. 다래끼같은 경우에는 심하지 않은 경우는 3~5일 정도 지나면 증상이 점점 호전이 되어서 낫는 경우가 있지만 간혹 염증이 심해져서 다래끼를 째고 염증을 짜야하는 경우도 있으니 통증이 심하신 분들을 병원을 내방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병원을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가까운 약국에서 안약을 처방받아서 임시적으로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눈다래끼가 낫을때 따듯한 수건으로 온 찜질을 하는 것이 다래끼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래끼가 나지 않더라도 평소에 온찜질을 해주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것도 또한 눈다래끼 예방뿐만 아니라 눈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눈다래끼가 자주 나시는 분들이라면 식습관 개선 및 생활습관을 고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선 평소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는 경우도 눈다래끼의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기름진 음식 보다는 채소나 비타민인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섭취하시고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충분한 수면으로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생활습관인 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을 비비는 행위는 자제하는 것이 다래끼를 에방하는 방법이 되겠죠? ㅎㅎ 다래끼가 나서 병원을 한번도 찾아가 본 적이 없었는대 저도 이번에 속다래끼 때문에 병원에 가서 약을 처방받고 안약을 넣고 하면서 염증이 저절로 터지고 붓기도 많이 가라않아서 금방 호전 증세를 보이더라구요. 저는 평소에 렌즈를 착용하는대 다래끼가 낫을때에는 렌즈착용보다는 안경을 쓰시고 화장도 웬만하면 하지 말라고 의사쌤님께서 말씀하시더라구요.


오늘은 눈다래끼 원인,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도움이 되었나요? 오늘은 집에가서 하루종일 모니터와 싸우느라 고생한 눈에게 따듯한 찜질을 해주어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시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