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과 복구 간단하게 하기

반응형
반응형
SMALL

카카오톡의 등장이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는 것이 오히려 생소 하게 느껴 지는 요즘 입니다. 제 기억으로는 처음 등장이 2012년 정도 였던것 같은데 그렇고 보면 대략 6~7년 정도 된것 같습니다.


처음 카카오톡이 등장할때만 하더라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여전히 2G인 폴더폰을 사용하시던 분들도 계셨고 스마트폰을 사용 하시면서도 카카오톡을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많이 계셨습니다. 그러다보니 모임이나 단체의 공지 문자를 할때는 당시만 하더라도 유료 서비스였던 SMS 문자와 카카오톡 메시지를 동시에 발송 하고는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스마트폰 필수 어플이면서 전 국민의 어플이 되어서 이제는 카카오톡 없는 스마트폰 생활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상황 입니다. 그러다보니 이제 거의 대부분의 공지나 문자를 카카오톡으로 하게 되었고 또 하나의 새로운 풍경이 메모를 거의 하지 않게 되었다는 점 입니다.


PC 버전의 카카오톡도 보급이 되면서 받아 적어야 하는 내용이 있으면 전화로 불러 주기 보다는 그저 '카톡 으로 보내~' 이 한마디면 손쉽고 정확하게 내용을 전달할 수 있게 되었고 특히, '나와의 채팅' 기능은 필요한 모든 메모를 카카오톡으로 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생활하다 보니까 카카오톡의 대화내용을 백업해야 하는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여러 사람과 이것 저것 중요한 메모가 담긴 대화를 하다 보면 저장 해야할 내용들도 꽤 있는데 어느 날 스마트폰을 바꾸던가 하면 연락처나 카카오톡 대화 상대 같은 것들은 모두 다시 저장이 가능한데 문제는 그 동안 주고 받았던 카카오톡 대화내용에 있습니다.


다행히 카카오톡에는 대화내용을 백업을 통해서 저장하고 핸드폰을 새로 바꾼 다거나 카카오톡을 새로 설치할때 백업을 통해서 저장 되었던 대화내용을 복구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서 간단하게 소개 하고자 합니다.




먼저 카카오톡을 실행 시킨 화면 입니다. 라이언 테마를 사용 하고 있는데 나름 귀엽죠?..^^;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을 위해서 설정 화면으로 들어 가야 하는데 오른쪽 맨 아래 부분에 보시면 [더보기] 가 있습니다. 이 부분을 눌러 주십니다.



[더보기] 화면 입니다. 여기에서 한번 더 [설정]에 들어가 줘야 합니다. 이번엔 오른쪽 맨 위에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단추를 눌러 주십니다.




그러면 요렇게 카카오톡의 여러가지 [설정]을 바꿀 수 있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는 다른것은 건드릴것이 없고 중간 부분에 [채팅]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눌러 주십니다.



이번에는 [채팅] 기능과 관련한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으로 넘어 왔습니다. 맨 위에 보이는 [대화백업]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눌러 주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대화백업과 복구를 위해서 비밀번호를 입력 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때 비밀번호는 원래 사용 하시던 카카오톡 비밀번호와는 다릅니다. 물론, 같은 비밀번호를 사용 하셔도 상관은 없는데 여기서의 비밀번호는 오로지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과 복구를 위한 비밀번호 이니까 별도로 지정 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 하시고 오른쪽 맨 위에 보이는 [다음] 이라고 되어 있는 단추를 눌러서 백업을 진행 합니다.



바로 백업을 시작 합니다. 눈이 충혈 되도록 열일 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



이렇게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백업을 완료 하고 나면 위의 화면 처럼 백업기한과 용량, 채팅방의 갯수등 백업 데이터에 대한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모두 완료 하였으니 맨위의 [완료]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원래의 카카오톡 화면으로 돌아 왔습니다. 이렇게 백업된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복구 하기 위해서는 14일 이내에 카카오톡을 재설치 할때 복구할 수 있으며 동일한 카카오톡 아이디로 로그인 했을때 복구가 가능합니다.


또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과 복구 기능은 텍스트로 이루어진 데이터만 백업이 가능 하기 때문에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의 경우는 미리 미리 다운로드 받아 두셔야 데이터가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카카오톡 대화내용 백업과 복구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 이었습니다. 카카오톡 재설치 때문에 대화내용이 모두 사라지는 아픈 경험을 하셨던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되겠죠?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