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건강관리 제대로해서 만성피로에서 벗어나보세요.

반응형
반응형
SMALL

더운 날씨가 한풀지나가고 나면 여름내내 더위에 치쳐서 피곤했던 몸이 찬바람이 불면 깊은 잠을 잘 수 있어서 피로감이 덜 있을거라고 생각을 했었는데 오히려 날씨가 풀리면서 피로감이 배로 드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환절기에 피로감을 왜 더 느끼는지 알아보니 여름철에 무더위를 견뎌내면서 우리의 몸은 스트레스를 받게되는데요. 날씨가 더운여름에서 선선한 가을로 바뀌게 되면 그동안 몸은 더위에 적응이 된 상태였는대 갑자기 날씨가 바뀌니 우리의 신체가 더욱 더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몸이 추워진 날씨에 적응을 하기 위해서 면역력을 키우다보니 정신으로 육체적으로 피로해지는 것이라고 하는대요. 환절기가 되면 면역력이 약해져서 감기에 잘 걸린다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평소보다 피로감을 더 느끼신 분들이라면 충분한 수면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첫번째 방법입니다. 몸이 계절에 적응기간이 끝나면 피로함은 더 이상 느끼지 않을테니 평소 수면시간 보다 1시간 가량 늘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잠을 자지 않고 주말에 몰아서 잠을 자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오히려 신체 림드이 깨져서 월요일날 되면 오히려 더욱 피곤함을 느끼게 만듭니다. 규칙적인 수면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니 규칙적인 수면시간을 갖는것이 좋습니다. 




가을철이 되면 감기, 비염, 편도염등의 감기질환일 자주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는 면역력이 저하 되었기 때문에 쉽게올 수 있는 것입니다. 목이나 코가 항상 수분이 머급을 수 있게 수분을 충분하게 공급해 주고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식사시간에 맞춰서 먹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입맛이 없다고 식사를 거르다가 과식을 하는 것은 오히려 소화기관에 무리를 주기 때문에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적당한 식사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질병 중 하나인 건조증 또한 빼놓을 수 없는대요. 날씨가 상대적으로 건조해지면서 아토피가 있으신 분들은 아토피가 심해지거나 몸이 건조하신 분들은 건선때문에 가려움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환절기 때에는 샤워나 목욕을 하실때 몸에 자극이 가는 때수건을 피하고 부드러운 샤워타올을 이용하고 샤워후에는 몸이 건조하지 않게 순한 바디크림을 발라주고 실내의 공기가 탁하지 않게 가습기를 틀어놓는 것 또한 도움이 됩니다. 




평소에 차 종류를 많이 마시는 것도 환절기 건강관리에 많으 도움이 됩니다. 생가차 외에 구기자차, 결명자차, 솔잎차 등이 면역력을 높이고 환절기 질환으로부터 예방을 해준다고 합니다. 가을에 나는 제철 음식 또한 골고루 먹어 줌으로서 가을철 피로로부터 벗어나 보세요. 또한 운동이 빠질 순 없겠죠 하루에 30분씩 꾸준히 하는 운동은 신진대사를 활발이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오늘 저녁부터라도 식하 후에 가벼운 산책해보는게 어떨까요?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