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성씨 순위 및 유래 알고계시나요? 나의 뿌리는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을까요?

반응형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상냥한깡통입니다. 혹시 나의 성씨가 우리나에서 몇번째로 많은 성씨인지 알고 계시나요? 일반적으로 김,이,박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인것은 알고계시죠? 


초등학교에 입학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숙제라고 하면 나의 본관은 어디인지? 우리가족에 대해서 알아보는 숙제가 생각이 나는대요? 요즘 친구들도 학교에 들어가면 이런 나의 족보에 대해서 공부를 하는지 궁금하네요.


요즘은 가족들도 핵가족화가 많이 되었고 나의 집안의 뿌리에 대해서 얼마나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예전에는 나의 성씨에 관한 유래와 조상님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어른들께 여쭙곤 했는데 요즘엔 인터넷으로도 쉽게 알수 있더라구요. 





오늘은 우리나라 성씨 순위 및 종류를 알고 나의 성씨의 유래는 어떻게 시작이 되었는지 알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그럼 나의 성씨는 몇번째로 많은 성씨인지 나의 뿌리는 어떻게 시작이 되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제가 앞서 말씀드렸 듯이 나의 성씨에 관한 자료들은 요즘 인터넷에 아주 잘 정리되어 있더라구요. 검생창에 뿌리를 찾아서라고 검색을 하시면 한국인의 뿌리와 전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홈페이지가 상단에 뜨는대요. 링크를 타고 홈페이지로 넘어오면 짜잔!! 위의 사진이 홈페이지 첫 화면입니다. 카테고리 구성을 보니 성씨의 종류와 유래, 성씨의 역사, 족보 이야기, 친인척 호칭법등 다양한 우리 문화에 관한 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성씨의 종류와 유래 카테고리로 이동을 해보니 ㄱㄴㄷ순의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있더라구요. 똑같은 성씨여도 쓰이는 한자가 다른것도 구분을 잘 해두었고 안으로 들어가면 성씨 마다 각 파별로도 정리가 되어있어서 나의 조상님은 어떤 분인지 알수도 있고 항렬이라고 우리 흔히 이름에 돌림자를 쓴다고 하자나요. 성씨별로 각 항렬별 돌림자 쓰는 것 까지도 정리가 되어있더라구요. 



나와 같은 성씨를 쓰는 인구는 얼마나 될까 하고 알아보니 사진에는 보이지 않지만 제 성씨의 경우에는 30위 중반 쯤에 순위가 있더라구요.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순위가 높더라구요. 이렇게 뿌리를 찾아서 홈페이지를 보다보니 나의 뿌리에 대해서 알 수 있어서 아주 좋더라구요. 가족의 구성원이 작아졌다고 해도 나의 종상님들이 바뀌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나의 집안에 대해서 알고 있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예전같으면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고리타분하고 노인네 같다라는 생각이 드는데 한살 한살 나이를 먹어가다 보니 나의 집안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것도 뭐라고 설명해야 할지 모르겠지만 중요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재미 삼아 보시더라도 한번 뿌리를 찾아라 홈페이지에 가셔서 나의 시초는 어디서 부터 시작되었는지 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아참 그리고 우리가 어려워 하는 친인척별 호칭표도 정리가 되어있으니 혹시 가족별 호칭이 어떻게 되는지 막히시는 분들 뿌리를 찾아라 홈페이지에서도 가족별 호칭법도 공부해보세요.^^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