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우울증 예방법알고 계절성 우울증으로 부터 벗어나 보아요.

반응형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상냥한깡통 이야기의 상냥한깡통 입니다. 낮에는 아직 후덥지근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지만 아침에 출근길에 보니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춘추복을 입고 등교를 하는 것을 보니 가을이 오고 있기는 하는 거구나 하고 하늘을 보니 가을하늘이 너무 예쁘더라구요.


저는 계절이 바뀌는게 그리 예민하기 않는 편이나 가을이나 봄 등 계절이 바뀌는 것을 엄청 힘들어 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더라구요. 이것을 두고 계절성 우울증이라고 합니다. 



가을 우울증이 찾아오는 이유는 계절이 여름에서 가을로 바뀌면서 햇빛의 일조양과 일조시간이 부족해 지면서 우리의 신체에서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가 있는 시간이 점점 줄어들고 기온이 낮아지면서 뇌에서 분비되는 화학물질이나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우울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가을 우울증은 남성분들에게도 있지만 특히나 여성 분들에게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특히, 호르몬 변화를 겪고 있는 갱년기 여성들이 이 계절성 우울증이 심하다고하네요. 오늘은 가을우울증 예방법과 우울증 테스트 자가진단법 알고 가을이 더욱 깊어지기전에 가을 우울증으로 부터 벗어나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을우울증 예방법

첫번째 : 가을우울증 예방법 중 가장 좋은 것은 햇볕을 보는 것입니다. 가을 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은 일조량의 감소 때문에 일어나느 것입니다. 여름철보다는 햇볕을 쬐는 시간이 줄어들어 신체가 혼돈을 하게 되는 것인대요. 자외선이 너무 강한 시간은 피해 가벼운 산책을 하면서 일광욕을 하는게 우울증을 예방하는데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햇볕을 쬐게 되면 우리 몸에 세로토닌이라고 불리는 행복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우울감을 조금 감소시켜 주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 : 운동과 비타민이 B6이 들어있는 음식 챙겨기 입니다. 건강한 몸, 다이어트, 질병예방 등을 할 때 빠지지 않고 나오는 이야기가 적당한 운동과 건강한 밥상에 대해서 많이 이야기 하는대요. 정말 빼놓을 수 없는 필 수 조건 중의 하나 인듯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3회 정도 땀을 흘리는 운동은 엔폴핀이 분비가 되어 좋은 기분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B6이 함유된 음식은 세로토닌을 분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로토닌 = 행복호르몬 인거 아시죠? 우리 몸에 계속해서 행복호르몬과 엔톨핀이 돌고 있다면 우울한 기분을 느낄 여지가 없겠죠? 


세번째 : 충분한 숙면을 취해주세요. 잠이 부족하게 되면 기억력, 집중력 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능이 떨어져 정상적인 사람보다 우울증에 걸리 확율이 더 높아진다고 합니다. 우리가 자는 동안에는 멜라토닌 이라는 성분이 분비되는데 이 성분이 식욕 및 감정을 억제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잠을 덜 자는 분들 보다는 더 많이 주무시는 분들이 피로는 물론 수면을 취하고 났을 때 아침의 시작을 더 즐겁게 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우울증 자가진단법

1. 사소한 일에 신경 쓰이고 걱정거리가 많다.

2. 쉽게 피곤해진다.

3. 의욕이 떨어지고 만사가 귀찮아진다.

4. 즐거운 일이 없고 세상일이 재미가 없다.

5. 매사에 비관스럽게 생각되고 절망스럽다.

6. 내 처지가 초라하고 죄으식에 사로잡힌다.

7. 잠을 설치고 수면 중 자주 깬다.

8. 입맛 바뀌고 한달 사이 체중이 5%이상 변한다.

9. 답답하고 불안하며 쉽게 짜증이 난다.

10. 집중력이 떨어지고 건망증이 늘어난다.

11. 죽고 싶은 생각이 자주 든다.

12. 두통 소화기장애 만성통증 등 신경성 신체증상이 계속 된다..

3~5개 가벼운 우울증 /6개 이상 심한 우울증 / 전문의와 상담 해야 할 경우 이러한 증상이 2주 이상 지속 될 경우 자살하고 싶은 충동이 있거나 절망적이라고 느껴질 경우라고 합니다. 


우울증이 생각보다 무서운 병인거 알고계시죠? 그냥 가볍게만 생각하지마시고 너무 우울감이나 좌절감에 빠져드는 생각이 자주 난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병원에게서 상담을 받아보실 바랍니다. 깊은 우울증은 병원의 치료가 반듯이 필요하지만 계절성우울증 처럼 잠시 찾아오는 우울증 극복하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점심식사 하고 난 후 가볍게 산책을 하는 것도 계절성 우울증을 막는 방법인 듯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