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탈퇴방법과 계정삭제 확실히 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SMALL

인터넷이 처음 나와서 보급될 즈음만 하더라도 인터넷을 사용 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드는 데다가 일반인이 그렇게 까지 실시간 정보가 필요할까? 라는 생각 때문에 사업을 하시는 분들이거나 전문직에 종사 하시는 분들만 인터넷이 필요 하겠지.. 라는 생각을 가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기술도 발전 하고 거기에 맞추어서 인터넷 속도도 증가하고 인터넷을 사용 하는 비용 까지 저렴해 지니까 인터넷을 이용해서 상상도 못할 만큼의 유용한 정보들이 돌아 다니기 시작을 합니다.


그러다가 결국은 어느 순간 부터 컴퓨터를 사용한다는 말이 곧 인터넷을 사용 한다는 말처럼 되어 버렸습니다. 아침에 일어 나서 직장에 나가면 당연한 것처럼 컴퓨터를 부팅 시키고 우리의 컴퓨터는 부팅이 되자마자 인터넷에 접속을 자동으로 마쳐서 이미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만들어 버립니다. 이런 환경이 너무나 익숙하게 변해 버렸습니다.


그리고 또 얼다간의 시간이 지나고 나니까 이제는 아이폰이 세상에 나오면서 스마트폰이라는 새로운 형태의 생활문화가 등장하기 시작했고 스마트폰은 과거의 컴퓨터나 인터넷 보다도 더 빠른 속도로 또 거대한 양으로 우리의 생활양식들을 고쳐 나가기 시작 했습니다. 마치 인터넷이 그랬던 것처럼 말입니다. 아니 스마트폰은 인터넷 보다 훨씬 더 식욕이 왕성한 놈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연령의 구분도 없고 장소의 구분도 없이 언제 어디서나 지구촌의 사람들을 '접속(로그인:log in)' 상태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런 스마트폰의 급격한 보급과 함께 우리 사회에도 유행 처럼 번져 나가면서 이제는 누구나 다 하는 그냥 사회생활의 일부 쯤으로 여겨지는 것이 바로 SNS(Social Network Service) 란느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는 호기심반 재미반으로 트위터나 페이스북을 시작 하게 되었는데 어찌 어찌 하다 보니 내 생활의 많은 부분 들이 SNS 를 통해서 이루어 지고 있음을 발견 하게 됩니다.


SNS 의 종류도 어마 어마 하게 늘어 나서 트위터, 페이스북은 말할것도 없고 토종 SNS 인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스토리 채널, 네이버 밴드 에다가 인스타그램 까지 일부러 하나 하나 세지 않으면 뭐가 뭔지도 잘 모르는 SNS 까지 속속 등장 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이런 SNS 에 참 많이 지치기도 합니다. 요즘 같은 시즌이면 더더욱 그런 느낌이 강한데요. 선거철이다 보니까 페이스북 같은 대형 SNS 에 접속을 하면 실시간으로 끊임없이 홍보성 콘텐츠들이 봇물을 이룹니다.


여기에 페이스북 페이지 까지 가세를 하고 평소에도 끊이지 않는 광고, 홍보성 문구들 까지 합친다면 그야말로 대남확성기 방송 쯤 되는 어마 어마한 양으로 나에게 끊임없이 내가 관심 있지도 않은 이야기들을 떠들어 대고 있는것 같습니다.






이쯤 되면 이제는 대충 SNS 없는 시절이 더 편하지 않았나 라는 생각도 들고 별로 내 삶에 중요하지도 않은 부분이니 이참에 탈퇴를 해야 겠다는 생각 마저 듭니다. 그런데, 이것 저것 스마트폰에 앱을 깔고 사진 하나 둘 올려 가면서 하던 SNS 를 모조리 정리 하고 편안하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도 페이스북 같은 SNS 는 어찌된 영문인지 회원탈퇴 버튼을 찾을 수 없습니다. 원래도 워낙 복잡해서 사용 하던 기능만 사용하던 저 같은 사람은 도대체 어디로 가야 탈퇴를 할 수 있는 것인지 알길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페이스북 탈퇴 방법과 계정을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차근 차근 알아 보려고 합니다. 저 처럼 페이스북에서 탈퇴를 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몰라서 그대로 방치해 두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차례대로 따라만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먼저, 페이스북 탈퇴는 가입때와 마찬가지로 스마트폰 앱을 통해서 핸드폰으로 하실 수도 있고 PC 에서 하실 수도 있는데 저는 몇번 해 보니 스마트폰에 있는 모든 페이스북 앱을 모조리 삭제 하시고 PC 에서 탈퇴를 진행해 주시는 것이 훨씬 안전하게 계정을 지울 수 있는 방법 이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일단 페이스북 탈퇴를 위해서 로그인을 해 주십니다. 





페이스북에 처음 로그인한 화면 모습 입니다. 사람마다 화면의 모습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PC 에서 접속을 하셨다면 구성은 비슷합니다. 여기에서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빨간 네모 상자에 보이시는 것처럼 작은 역삼각형의 버튼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역삼각형 버튼을 클릭 하셨다면 위의 그림처럼 아래로 메뉴가 펼쳐 지게 됩니다. 여기에서 아래쪽 부분에 빨간 네모속에 보이는 것처럼 [고객센터] 라고 하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부분을 다시 클릭 해 줍니다.







[고객센터]에 들어 가시면 검색창 처럼 타이핑을 하실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여기에 [계정삭제] 라고 입력하는 순간 바로 아래쪽으로 관련 도움말들이 펼쳐 지게 됩니다. 여기에서 중간 부분에 보이시는 [계정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이라고 되어 있는 글씨를 클릭 해 줍니다.





그러면 또 다시 해당 하는 도움말이 위의 그림처럼 펼쳐 집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중요 합니다. 도움말이 나오고 보통은 아래쪽에 해당하는 기능을 하기 위해서 누르는 버튼이 있기 마련인데 페이스북에는 그딴거 없습니다. 엉뚱하게도 공유하기 따위 버튼이 등장합니다.


처음에 이 부분에서 엄청나게 헤맸던 기억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중간 부분에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라고 되어 있는 파란색 글씨를 클릭 해 주셔야 합니다.






이제서야 원하는 메뉴가 보이기 시작 합니다. 계정삭제를 하기 위한 안내 무구와 함께 드디어 [계정삭제] 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페이스북의 경우는 회원탈퇴 라는 말은 쓰이질 않고 대신 계정삭제 라는 말이 쓰이는데 두가지 말이 똑 같다고 생각 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계정을 삭제 하기 전에 일종의 보안 시스템으로 보이느데 페이스북에는 요렇게 재미있는 방법을 선물하고 있습니다..^^; 질문에 맞추어서 그림을 정확히 선택 해야 탈퇴를 하실 수 있답니다...아..끝까지 탈퇴는 까다롭게 해 놓았네요...ㅠ.ㅠ






그림을 정확히 고르셨다면 이제 마지막 단계로 위의 그림처럼 영구 삭제에 대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위의 내용을 보면 바로 삭제 되는 것이 아니고 14일 동안 아마도 대기 상태로 전환이 되는 것 같습니다. 요 부분 때문에 전에 몇번을 실패를 했었는데 먼저 확인을 눌러서 [계정영구삭제]를 진행 하시고 나머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은 다시 14일 이전에 페이스북에 로그인을 했을때 보실 수 있는 화면 입니다. 예전에는 이런 안내 조차 없이 바로 로그인이 되고 페이스북 탈퇴 신청은 무효화 처리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분명히 탈퇴를 하고 계정 삭제를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살아나 있고 다시 살아나 있고를 반복 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지금은 PC 에서 로그인 한다면 이렇게 안내문구를 보여 주고 무작정 계정을 부활 시키지는 않으니까 [삭제확인] 버튼만 눌러 준다면 계정 삭제를 안심하고 진행 하실 수 있습니다.


문제는 스마트폰으로 진행하는 모바일의 경우 입니다. 페이스북을 활용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이 중에서 일부는 기능이 개선이 되었지만 일부는 여전히 개선되질 않고 스마트폰이 켜지면 자동으로 르그인이 되도록 설정 되어 있는 경우 입니다.


이 경우라면 아무리 페이스북 계정 삭제를 하고 탈퇴를 한다고 하더라도 스마트폰이 알아서 로그인을 하고 앱에 따라서는 위처럼 경고 메세지 따위 없이 그냥 바로 계정을 부활 시키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본의 아니게 아무리 해도 페이스북 탈퇴를 할 수 없는 경우까지 발생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음에 말씀 드린대로 페이스북의 완전한 탈퇴와 계정의 완전한 삭제를 안심하고 안전하게 진행 하시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페이스북 관련 앱들을 우선적으로 삭제해 주시고 PC 에서 계정삭제를 해 주시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 입니다.


이상으로 페이스북 탈퇴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는 시간 이였습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