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잘버는법을 찾기전에 기억해야 할 돈버는 방법의 원칙

반응형
반응형
SMALL

얼마전에 재미있는 짤방을 본 적이 있습니다. "돈이 인생의 전부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면 내가 가진 돈이 부족하지 않은가 다시 한번 생각해 봐라" 라는 내용 이었습니다. 언뜻 너무 "돈" 만 밝히는것 아냐?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나도 모르게 격하게 공감이 가는 부분 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최근에는 "돈"에 대한 생각이 훨씬 더 노골적이고 솔직하게 변해 가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마음으로는 "돈" 이 중요 하다고 생각 하면서도 겉으로는 돈이 전부가 아니라고 이야기 하고는 했었는데 이제는 "행복" 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만큼의 "돈" 이 반드시 있어야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 입니다.

 

 

 

이렇게 "돈" 에대한 생각이 바뀌면서 이제는 노골적으로 "돈잘버는법" 을 찾으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돈버는 방법에 대해서 서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잘 아는 지인으로부터 귀중한 조언을 들을 기회가 있어서 공유 하려고 합니다. 나름 사회적으로도 성공 하셨고 어려운 시절이 있었는데도 자신의 노력으로 극복해서 자수성가하신 분이 해 주신 이야기라 "돈 잘버는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 이라면 기억해 두실만한 이야기 입니다.

 

그 분이 말씀하신 내용을 요약 정리 하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두 가지 원칙을 지키면 된다고 하셨는데 첫번째 원칙은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을 해라" 라는 원칙이고 두번째 원칙은 "그 일을 계속 해라" 라는 것이었습니다. 어찌 보면 너무 피상적이고 두리뭉실한 이야기 같지만 그 분의 이야기에는 남다른 철학과 깊이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을 해라

여기에서 좋아한다는 말은 굉장히 포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좋아해서 열광하는 일도 좋아하는 일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꼭 필요한 일도 다른 사람이 좋아하는 일에 해당 합니다. 

 

우리는 흔히 돈을 벌기 위해서 내가 돈을 벌 수 있는 일만을 찾아서 이리 저리 헤매는 오류를 범하기 쉬운데 사실은 세상 모든 사람들이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내가 돈을 손쉽게 많이 벌 수 있는 일에는 다른 사람들이 쉽게 돈을 내 놓지 않는 다는 것이 그 분의 생각 입니다.

 

 

 

따라서, 제일 먼저 돈을 많이 벌기를 희망하는 사람 이라면 돈을 벌기 위해서 일을 시작 하기 보다 혹은 돈이 잘 벌릴것 같은 일을 시작 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정말 좋아 하는 일을 내가 해보면 어떨까? 혹은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것인데 세상에 없는 일이라면 사람들을 위해서 내가 조금 힘들어도 희생을 하면 보람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어찌 보면 단순해 보이지만 실제에 있어서는 내가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거나 다른 사람이 좋아할만한 일을 시작 한다는 것 자체가 쉬워 보이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어떻게 하면 돈을 많이 벌 수 있을까? 라는 주제를 가지고 고민 하시는 분들이라면 내가 할 수 있는 일 중에서 "나"를 향한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 혹은 "세상 사람"을 향한 일로 생각을 바꾸는 것 자체가 제법 의미 있는 일이 될것도 같습니다.

 

 

그 일을 계속 해라

우리는 그 동안 성공하기 위해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해라 혹은 자기가 잘 하는 일을 해라 라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이 분은 이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는 다른 사람들이 좋아하는 일 혹은 많은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일 중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시작 해야 하고 이왕이면 이 일을 "계속" 해야 한다고 말씀 하십니다.

 

그런데, 결국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진실로 좋아하고 내가 진정으로 어려워 하지 않는 일을 시작 해야 그 일을 중단 없이 계속 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결론은 같을 수 있는데 생각 하는 과정에서 이 일을 시작했을때 단기간에 큰 성공이나 단기간에 일정 수준의 성과를 기대 하기 보다 "남을 위한 일" 자체가 보람되고 좋은 일이니 그 일을 즐겁게 "계속" 하라는 의미로 설명 하시고 계십니다. 

 

세상에 남의 돈을 내 돈으로 바꾸는 일 중에 어디 만만한 일이 있겠습니까마는 돈 잘버는 법이나 돈 버는 방법에 대해서 고민 하고 이일 저일을 알아 보고 계시는 분들 이라면 어쩌면 이 분이 말씀 하시는 이 두가지 원칙에 대해서 한번쯤 생각해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반응형
LIST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